상상은 언제나 경험을 능가하지만, 상상을 뛰어넘는 건 언제나 새로운 미래다.” LEXUS GS
about Herbert Marcuse (1898~1979)
1898년 7월 19일 베를린의 부유한 유대계 가정에서 출생한 마르쿠제는, 베를린 대학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전공하였으며, 1927년에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하이데
3. 현대 사회의 1차원성
그렇다면 현실 초월적인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사회를 모색하는 유토피아적 의식은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유토피아적 의식이 현실의 제반 영역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기술적,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유토피아의식은 인간의 낙원구원의 기본의식이다. 홍길동과 허생이 그들이 살고 있던 사회를 떠나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고자 했던 이유는 바로 이런 데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현실세계에서 힘의 한계를 느낀 길동과 허생은 그들의 현실을 떠나 이상향을 향해서 나아가는데, 국내에서 그들의 힘의 한
유토피아를 지향하는 의식은 희망이 전무하기 때문에 오히려 비극적인 파토스를 불러일으키는 역설이라 할 수 있다. 심청이 지향하는 것도 결국에는 이루어질 수 없는 허황된 것임을 결말에서의 심청의 모습을 통해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심청은 미쳐서까지 자신의 가치를 고수하는 인물이다. 심
의식 속에서 최인훈의 현실관을 나타내며 작가의 문제의식을 펼쳐가는 장으로 표현된다. 유토피아 성격을 가진 또 하나의 세계이며 주인공의 심리상태와 내면적 현실을 반영한다.
“자기가 무엇에 홀려 있음을 깨닫는다. 그 넉넉한 뱃길에 여태껏 알아보지 못하고, 숨바꼭질을 하고, 피하여 하고 총
유토피아는 우리가 꿈꾸는 좋은 곳을 이야기
디스토피아(Distopia) : 역(逆)유토피아
A.L.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와 G.오웰의 『1984년』등에서 사용되었으며, 유토피아와 반대되는 개념. 디스토피아는 현대사회 속에 있는 위험한 경향을 미래사회로 확대 투영함으로써 현대인이 무의식중에 받아들이
의식 함양을 위한 민주적 학교에 대한 전망 등이 압축되어 있다. 억압적 현실과 이를 자각하게 하는 의식화, 의식화의 한 방법으로서 대화와 토론, 대화와 토론을 거친 이후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는 프락시스를 중심으로 한 문해교육이 핵심이다. 혁명적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꿈을 갖고 있는 프레이리
유토피아에 대한 이러한 불신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이다. 유토피아 사상의 출발을 이룬다 할 플라톤의 내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의식과 갈등은 발견되고 있으며 나아가 아리스토텔레스 및 중세의 교부들도 이러한 전통을 잇고 있다. 특히 프랑스 혁명 이후, 유토피아란 단어 자체가 어디서나, 아무에
유토피아 : 아직 존재하지 않는 장소나 세계로, 다른 것에 대한 욕망 의미(자유와 연대의식, 나누어 갖는 행복의 도래 표현)
인간을 움직이는 동력: 수치심 + 유토피아에 대한 열망
1.2.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가난
1.2.1. 코스모크라트
1.2.1.1. 새로운 봉건지배 세력의 등장 : 제조업·은행업·서비스